안녕하세요. 헤어 림 한방 의원 강남점의 주·성완 원장입니다.오늘은 자존심의 치료에 대해서 말씀 드릴게요.이하의 글은 제가 진료할 때 우울증, 불안 장애, 공황 장애 등의 환자에 상담시로 안내하는 프로토콜을 대충 정리한 것입니다.나는 이러한 프로토콜에서 진료를 하고 있어 이 같은 자존심 치료에 관한 긍정 심리학적 연구를 정리하고<행복하게 된 연습>라는 책을 출판한 적이 있습니다.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다행이겠습니다.1. 자존감(self-esteem)은 “자아 존중감”의 준말로 스스로 자기 자신에 대해서 존중하는 정도를 표현하는 심리적인 용어입니다.”자존심이 낮은 “이라는 말은 즉”자신에 대한 애정이 적다”라는 말과 같은 이야기입니다.2. 자존심이 낮으면 사소한 외부 환경이나 사건에 대해서 스스로를 서운한 감정, 즉 자책으로 계속 돌아옵니다.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자책을 끊어야 합니다(중요!). 3. 이러한 자존심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부터 시작됩니다.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려면 자신에 대해서 많은 긍정적인 콘텐츠가 필요합니다.즉, 1)자기가 생각했던 장점 2)자신이 잘 해온 것 3)자신이 좋아하는 것, 이런 일이 많은 사람들의 자존심이 높습니다.거꾸로 말하면, 자존심이 낮아진 이유는 a)장점보다 단점을 크게 생각하고 2)잘 해왔던 것보다 안 좋은 일을 크게 생각하고 3)자신이 좋아하는 것보다 싫어하는 것에 집중 하기 때문입니다.4. 부정적인 것보다 긍정적인 것에 더 집중하려고 노력하세요.저의 장점, 내가 잘 해오던 일, 제가 좋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노트에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보세요.
나의 장점(나의 단점 반대) 내가자주해온일,잘하는일,잘하는일(과거-현재-미래순으로쓰기) 내가 좋아하는 것 (점수 매기기)

5. 저의 장점은 거의 나의 단점의 반대말입니다.내가 단점이라고 생각하는 거의 모든 것이 성격과 가치관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저의 장점이 잘 떠오르지 않는다면 저의 단점을 먼저 쓰세요.”나는 소심해”(=”나는 신중하다”,”나는 실수를 별로 하지 않는다”,”나는 조심스레”)”나는 생각 없이 행동한다”(=”나는 추진력이 좋은 “,”걱정이 적다”)등.단점을 정반대로 사고하는 훈련이 바로 장점을 극대화하는 연습입니다.상담 때는 이 부분을 교정하게 함께 돕겠습니다.6. 그리고, 잘하고 온 것과 잘하는 것에 대해서는, 건강, 학업 성취 분야 등을 모두 적어 보세요.살아 있는 것 자체가 죽어 가는 사람들은 정말 부러운 것입니다.장애가 없는 상황도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크게 원하는 것입니다.가족이 있는 것도 가족이 없는 사람들이 너무 원하는 것입니다.날씨가 좋고, 먹는 음식이 좋고 대화하는 친구가 있는데 이런 사소한 것은 모두 내가 잘 해와서 유지되고 존재하는 것입니다.그런 일을 크게 생각해야 합니다.스스로 잘 해왔던 사소한 일에 대해서조차 크게 생각하고 자신에 대해서 격려하고 칭찬하는 사람들이 밝고 긍정적으로 살고 있습니다.연습이든 정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7. 제가 좋아하는 것도 사소한 것부터 시작하고 큰 즐거움을 주기까지 할 수 있다면 다 늘어놓아 보세요.그리고 그런 일에 10점 만점으로 점수를 매기고 보면 좋죠.즐거운 일을 하나씩 할 때마다 재미와 관련된 점수가 오르면서 자존심이 상승하는데 도움이 됩니다.ex. 영화 감상 3점, 조깅 4점, 개 산책 5점, 이웃에게 인사 1점 등 이렇게 점수를 주고 하루에 얼마나 점수를 획득했는지 생각하고 보면 좋죠.즐거운 일에 집중할 정도로 하루가 즐겁기도 하고 자존심이 상승합니다.8. 걱정인 문제에 대해서도 직접 종이에 적어 정리하고 보세요.a. 먼저 해야 할 일은 그 문제를 고민해도 변함이 없는지 생각하는 것입니다.대부분의 문제는 고민해도 바뀌지 않습니다(중요!) 쓸데없는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고민해도 변하지 않는 문제를 “쓰레기 문제”라고 합니다.버리지 않으면 안 됩니다.b)고민하고 변하는 문제는 해결책이 있기 때문입니다.해결책의 계단을 만들어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해결해야 합니다.이를 심리 용어로 “탈 민감성(desensitization)”라고 합니다.우리의 뇌는 해결될 일을 하나 하면 그 다음 수준의 일도 쉽게 합니다.예를 들면 몸짱이 되려면 뻗친 평면을 한가지 먼저 해야 하고 다음날 2개를 해야 합니다.그런 활동이 누적됨으로써 몸짱이 됩니다.대부분의 심리적 저항은 내가 갑자기 100kg의 무게를 갖지 못하겠다고 자책했을 때 일어납니다.해결되지 않고 스트레스를 주는 문제는 내가 지금 해결할 수 없는 크기이기 때문입니다.그 문제는 잦혀놓고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많은 심리학 서적으로 자존심이 낮아지면 이불을 걷어치우고 방 청소를 먼저 하게 합니다.이런 일은 변수가 적고 하기 쉽기 때문입니다.직접 가능한 한 많이 앉아 인생에 자신의 통제력이 늘어날수록 자존심이 높아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하고 즐거웠으면 좋겠어요.자존심 치료와 관련된 질환을 앓고 있으며 진료를 원하시면 강남해아림한의원(02-542-8175)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주성완 원장님께서.



